티스토리 뷰

오늘은 기아자동차의 SUV 소렌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아자동차의 중형 SUV 쏘렌토의 모습. 특징과 역사를 알아봅시다.

 

기아 쏘렌토의 역사와 특징

 기아자동차의 전륜기반의 SUV입니다.  2002년에 1세대 출시후 지금까지 SUV라인업을 이루고 있는 스테디 셀러 모델입니다.  처음에는 스포티지의 후속모델로 출시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출시전 스포티지보다 한단계 위의 급으로 변경하여 출시했습니다. 기아자동차에서는 픽업트럭도 계획했으나 무산되었고, 소렌토라는 이름은 공모전을 통해서 지어졌다고 합니다.   해외에서의 평가도 나쁜편은 아니라 초기 수출기반을 제대로 잡았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게다가 프리옵션제를 시행했는데 옵션별로 나뉘어 진차를 구매하는것이 아니라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면 그에 따라 생산하는 커스터마이징이 되어서 그당시에는 상당히 획기적이었습니다.  실제로 원한다면 수동에 풀옵션까지 넣을수있었습니다.  2006년에 페이스리프트 된 소렌토 모델은 국내최초로 사이드미러와 깜빡이가 일체형으로 나왔습니다.  그 당시의 현기차가 다 그렇듯이 아직도 잔고장이 없는 차로 유명합니다.  특히 소렌토1세대는 19년이 지났는데도 아직 길거리에서 한번씩 보이네요.  사실 노후 경유차라서 정부정책에 의해 점점 사라지겠지만 DPF를 설치하는등의 노력으로 수명이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2세대의 소렌토는 NF소나타의 플랫폼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디젤과 가솔린, LPi 엔진 3가지로 출시되었고,  파노라마썬루프도 달아줬습니다.  국내에서 인기가 없던 수동은 단종되었습니다. 대신에 수출용은 수동이 출시됩니다.  참고로 수출모델은 미국 조지아에서 생산합니다. 1세대의 성공으로 2세대도 북미에서 히트를 치며 잘 나가자, 이정도로 잘 나갈지는 몰랐다는 회사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3세대의 소렌토는 UM이 코드명입니다.  전작과 같이 소나타의 플랫폼으로 제작되었고, 이런저런 노력을 했지만 덩치가 커진만큼 무게도 같이 늘어났습니다.   커진덩치에 걸맞게 7인승도 추가되었는데요.  당연히 3열은 단거리밖에 못탈정도지만 공간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시트 폴딩이 가능합니다.  3세대는 2017년에 페이스리프트가 됩니다.  동급중에는 최초로 8단 미션을 가지고 와서 성능이 개선되었습니다. 단점으로는 변속속도가 많이 느리다고 하네요.  판매량은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가면갈수록 판매량이 떨어져 첨단안전사양이 대거 등장했고, 신규기술이 적용되었지만 중형SUV시장에서 3위로 하락했습니다.  4세대 모델은 현재도 판매되는 모델입니다. MQ4라는 코드네임을 달고 나왔고, 2,3세대와 완전히 달라진 디자인을 보여줬습니다. 기아에서 이제 독자작인 패밀리룩을 구축하려는 시도로 보입니다.  셀토스와 쏘렌토 카니발이 비슷한 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세대부터 기아페이가 탑재되고 1열에 센터부분에서도 에어백이 전개되어 총8개의 에어백이 들어갑니다.  

 

문제점 및 이슈

최고의 이슈라고 하면 4세대 소렌토의 하이브리드모델의 사전계약 중단사태가 있습니다.  정부의 허용연비를 충족시키지 못해서 세제혜택을 못받는다는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인데요.  이미 정부의 스펙은 고시된지가 오래되었는데 거길 못맞춘 기아자동차의 문제가 맞습니다. 연비가 15.8KM/L 를 넘어야 하는데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15.3 KM/L 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것인데요. 엔진다운사이징이 되어서 1600cc 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만약 2000cc로 출시되었다면 허용연비가 11.8km/l 만 넘기면 되는거라 정부의 스펙이 현실을 반영못한다고 볼수있습니다 이미 계약한 고객에게는 별도의 보상을 해준다고합니다.  2014년도에 출시된 소렌토에서 엔진룸 누수가 발생했던 현상도 있습니다. 세차용고압수로 엔진룸쪽에 물을 뿌리면 엔진룸내부에 물이 흥건하다는 내용인데 실제로 실험시 내부에 물이 흥건했습니다. 

 

소렌토에 대한생각

 소렌토하면 떠오르는것이 가족을 생각하는 아버지의 차라는게 떠오릅니다.  왠지 카니발하면 old 한 느낌이고 소렌토는 좀 젊은 아빠의 느낌이네요.  이런저런 문제점이나 이슈가 있었지만 리콜이나 아에 기능적으로 해결이 안될정도의 하자는 없었네요.  기아자동차에서 꾸준히 잘 팔리는 스테디셀러의 이유가 여기서 나오는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4,589
Today
1
Yesterday
5
링크
«   2021/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