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는 전세계판매량 1위인 도요타자동차를 알아보겠습니다.

도요타자동차의 역사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도요타자동차의 역사 및 특징

토요다 사키치가 창업했고, 자동차 사업부는 1933년에 신설되었습니다.  1970년대에 오일쇼크를 겪은 이후로 연비좋고 가격은 저렴하다는 인식이 강해져서 판매량이 전 세계적으로 급증 하였습니다.  내구성은 말할것도 없어서 현재까지고 그 이미지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내구성은 세계 최강인것 같습니다.  하이브리드기술을 최초로 상용화 시킨회사가 도요타이며 세계에서 유일하게 100만대 이상 판매한 기업이고 그 모델은 프리우스입니다.  1989년에 자사 프리미엄브랜드로 렉서스(LEXUS)를 런칭했습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잘나가던 도요타자동차는 2010년에 최악의 리콜사태를 맞게 됩니다.  바로 급발진 사태인것인데요.  자동차관련 리콜중 사상최대의 규모였습니다. 전세계에서 1000만대 이상이 리콜되었고, 치명적인 타격을 받았죠.  노화된 가속패달에서 원복이 안되는 현상이 있어서 기계적인 급발진이 일어날수 있다는 공포심에 중고차가 45%나 가격이 폭락했다고 합니다. 물론지금은 정상화가 되어서 다시 세계 1위기업이 되었습니다.  전 세계에 도요타의 공장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일본과 북미에 최대의 생산거점이 있고 특히 북미의 공장은 30년동안 미국기업이나 다름없을정도로 안착해버렸습니다.  그당시 자동차는 캠리, 코로나 등이었고 시장을 거의 쓸어담았습니다. 이후 렉서스가 런칭되면서 2000년대 초반은 거의 독점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북미의 공장은 사실상 일본기업이 아닐정도로 현지화 되었으며, 오히려 역수출까지 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나의 컨베이어벨트에서 여러상품을 생산해내는 방식과 JIT 방식등으로 최적화 양산화를 이끌어낸 점이 세계적인 회사가 된 디딤돌이 되었습니다.  한국에는 1960년대에 진출하였으며, 신진자동차 (지금은 GM) 와 기술협약방식으로 코로나세단의 조립 생산하였으나, 중국으로 진출하기위해 일방적으로 철수했던 이력이 있습니다.  세월이 지나고 한국에서 일본차량의 공식수입이 가능하게 되어 렉서스브랜드로 한국에 진출합니다.  대신 한국에만 비싸게 팔아서 차값 후려치기가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도요타 렉서스에 들어가는 네비게이션에는 독도가 표기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렉서스가 성공하게 되자 도요타자동차도 2009년도에 정식으로 판매하기 시작하였으며, 프리우스와 캠리, 캠리하이브리드, RAV4를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당시에 혼다보다 저렴했고 현대차와도 경쟁가능했기때문에 (가격적인측면에서) 국산차는 긴장을 하지않을수 없었죠.  지금은 no japan 운동으로 판매량이 급감했다고 합니다.  물론 한국에서만 줄어들었지 세계1위는 여전합니다. 

 

도요타의 프리미엄, 렉서스

도요타보다는 렉서스가 한국에서는 더 인지도가 있습니다.  독3사와 대등한 인지도에 재규어나 볼보보다는 위상이 좀 더 높습니다.  유럽에서는 독3사 북미에서는 렉서스가 더 잘팔리죠.  브랜드분리로 프리미엄브랜드 런칭의 가장대표적인 예가 렉서스입니다.  이러한 점은 타 회사에도 영향을 줬는데 바로 인피니티 브랜드입니다. 

 그리고 렉서스는 가솔린 하이브리드모델에 가장 적극적인 브랜드입니다. 일단 모기업인 도요타자동차가 하이브리드기술에서는 최고이며 많은 특허까지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기술만큼은 세계 탑급입니다.   특히 렉서스는 편안한 승차감이 최고의 장점인데 자동차만드는 철학 자체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목적지 까지 가는 차' 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일본자동차 하면 고장이 잘 나지 않는 차로도 유명한데 렉서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오죽하면 렉서스 차주는 고장이 안나서 차를 못바꾼다는 말도 있을정도입니다. 

 

 

도요타자동차에 관한 생각

일본을 대표하는 기업중에 하나인 도요타자동차는 세계에서도 판매량만 따지면 최상위권에 속해있는 회사입니다.  일본 전체 주식시장 1위의 시총을 자랑합니다.  판매량만 따지면 넘사벽이지만, 전기차로 넘어가는 최근의 흐름에 한국의 현대차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렉서스가 인기가 좋은데 고장이 나지않는차로 유명합니다. 현대기아차도 성능은 세계적으로 올라온것 같습니다. 이제는 서비스와 내구성향상에 공을 들어야 하지 않나 생각해보고 다행히 품질경영과 세계적인 트랜드인 전기차 부분에서는 한국의자동차회사가 좀더 빠르다는 생각이 들어 앞날은 밝은것 같습니다. 

 

이상 도요타자동차편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