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르노삼성자동차의 역사 및 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앰블럼

르노삼성자동차의 개요 및 역사

 2000년도에 설립되었고 현재 르노그룹안에서 생산기지역할을 하고있다.  SM520을 출시한 후 뛰어난 품질로 품질경쟁에 신호탄을 터트린 회사이기도 하다.  삼성그룹에서 1992년도부터 자동차사업진출을 위해서 녹산산업단지에 공장을 설립했고 1995년에 삼성자동차로 시작했다.  이병철회장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자동차사업은 김영삼정부시절에 승인 받았고, 당시에 현대,기아,대우,쌍용이라는 경쟁자들이 존재하였으나, 1997년 외환위기 이후 현대자동차빼고 다 망했다. 이후 르노에게 매각당했으며 2000년도에 르노삼성자동차로 출범했다.  삼성그룹은 이름을 빌려주는대신 매출의 0.8%의 로열티를 받는다.  르노자체로는 국내에서 인지도가 낮다는 이유다.  SM3, SM5,SM6는 아반떼와 소나타를 대체가능해서 현대차를 그닥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대체제로 인기가 많다. 특히 1~2세대 SM5의 경우 닛산의 자동차를 사실상 그대로 들고와서 품질과 내구성은 상당히 뛰어나다. 대신 수입차와 맞먹는 수리비로 인해 원성이 많다.  판매량을 알아보면 2012년 1분기부터 하락세인데 만년 5등이 쌍용차에게 마저 쫒기는 형편이다. 주요대리점을 매각하고 임원진도 퇴직시키는 상황이었다.  2013년도에는 판매량에서 국내제작사중 꼴찌를 기록했고 흑역사로 남는다. 2014년부터는 서서히 회복세로 접어드는데 QM3가 판매량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해당시기에는 각 차종들의 페이스리프트가 있었던 시기이기도 하다.  그리고 현기차를 제외하고 가장안정적인 수익을 보여주고있다. 2015년의 경우는 철수설도 나돌았지만 사상최대이익을 거두며 부활했고 2016년에는 SM6가 디자인으로 호평받으면서 엄청난 판매량을 보여줬다.  그러나 SM6에 의해 흥했지만 SM6에 의해 폭망하는 상황이 발생되는데.. 중형차인데 토션빔을 사용했고, 듀얼클러치의 결함도 다발하여 고쳐서 타는차라는 별명이 붙으며 중고차시장에 엄청난 매물로 나오게 된다.  그 결과 2017년에는 판매량이 급감하며 임금협상난항까지 겪고, 파업까지 하게된다.  이후 실패한 SM6를 교훈으로 삼아 XM3로 재기한다는 목표로 출시했으나 눈에띄는 성과는 없었다.  가장 큰 문제는 2021년도에 출시할 신차가 없다는 것이고, 8년만에 적자전환을 하였다. 

 

 

르노삼성자동차의 특징

 대부분의 차량이 닛산과 르노모델을 들여온 것이기에 국내의 차종과는 매우 다른 설계로 생산된다. 일본과 유럽은 좁은 길 주행이 잦아서 차체를 작게 만드려는 특징이있어, 작은 차체에 기계들을 배치하려니 수리비가 비싸지는 효과를 가져온다. 실제로도 카센터에서 가장정비하기 힘든 차량이라고 한다.  특히 경정비에 전용공구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 자가정비가 매우 어렵다.  프랑스 본사는 소형차로 유명한 르노지만 국내에서는 소형차가 거의 없다. QM3이후로 소형차가 없으며 국내에서 소형차가 인기가 없기에 그런것이 아닌가 하는 썰이 있다.  그리고 르노회사 자체가 다운사이징에 매우 적그적이라 국내에도 다운사이징시도가 많다. SM5에 1.6 가솔린엔진을 시도했고, 1.5디젤엔진까지 얹었다. SM6에 조차 1.3 가솔린이 2.0 가솔린을 대체하는 모델로 다운사이징 되었다.  허나 다운사이징도 중요하나 성능은 그대로 유지한 채로 배기량만 줄이는것이 핵심인데 가속력도 줄고 엔진성능도 줄어버렸다.  2019년도에 들어서 SUV로 전환하는 모습이 보인다.  사실 르노삼성의 세단은 초기 SM520 모델 외에는 거의다 실패했기 때문인데 현재도 XM3, QM6의 판매량에 회사의 사활이 걸린듯 하다.  

 

 

르노자동차의 단점 및 내 생각

과도한 저배기량을 추구하는것이 단점이라고 생각한다. SM6이후로 더 그런거 같은데 중형급 차량에 준중형급에 들어가는 엔진을 계속 투입하는중이다. 특히 SM6 디젤은 SM3에 들어가던 1.5 dci 엔진을 튜닝도 없이 그냥 넣었는데 타 사의 동급차량에 비하면 성능에서 너무 차이가 난다  QM6도 가솔린모델은 144마력짜리 1500cc 엔진을 넣었는데 현기차의 한급 아래인 코나, 셀토스도 이보다는 성능이 좋다.  르노삼성자동차는 매니아들은 있는것같은데 뭔가 어설프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연비도 떨어지고 성능도 떨어지고.. 뭔가 상당히 아쉬운 자동차이고  살아가면서 내가 구매할 일이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