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는 최근들어 핫이슈인 테슬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의 소개 및 역사를 알아보자

 

테슬라의 소개 및 역사

미국의 기업이며, 전기차 및 우주산업을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실리콘밸리의 팔로알토에 있습니다.  기존의 전기차는 연비가 좋거나 친환경적이라는것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이 안좋거나 주행거리가 짧았으나, 태슬라는 전기차의 장점을 상향시켜 고성능과 친환경으로 내연기관 차량의 단점을 보완하여 전기차의 부흥을 불어일으키고 있습니다.   창립은 2003년도이고 2017년도까지는 적자였습니다.  2018년도 들어서서 모델3의 양산에 성공하여 지속적으로 흑자전환했으며, 2020년부터 위상이 180도 변했습니다.  소형 , SUV, 중형까지 라인업이 있으며 2021년에 사이버트럭까지 출시하겠다고 하네요.   2014년도에 보유특허를 무료로 전부 공개한다고 밝히고 전기차의 시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일단 파이가 커야 미국산업기술의 경쟁력도 향상된다고 믿은 일론머스크는 2008년도부터 계획했습니다.  2014년도에 오토파일럿을 발표하는데, 2단계자율주행 즉 차로유지, 차로변경, 속도유지를 할수있었습니다.  가장 돋보이는 장점은 서비스센터에 가지 않아도 차량의 네트워크시스템으로 자동으로 업데이트 된다는 점입니다.  완전히 전자제어가 되는 전기차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테슬라 슈퍼차져로 인해 충전속도가 2배이상 빨라졌습니다. 이후 충전속도는 향상되어 2019년 3세대 슈퍼차저를 공개하는데요.  모델3 기준으로 75마일가능한 충전속도가 5분에 불과하고 ,  한시간 충전시 약 1600km 를 달릴수 있다고 하네요.  마틴에버하드와 마크파페닝 이 두 사람이 공동으로 창업했다고 합니다. 일론머스크는 투자자로서 시작했는데요. 대부분은 일론머스크가 창업했다고 알고계시는데 잘못된 정보입니다.  

 

 

테슬라의 특징 및 장단점

 항속거리는 테슬라의 가장 큰 경쟁력 중에 하나입니다.  다른 자동차회사의 전기차들의 항속거리는 테슬라의 약 60~70% 수준밖에 되지 않습니다.  모든 차들이 네트워크로 원격 업데이트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이용하여 항속거리가 오히려 증가하는 경우도 있다고하네요.  2170배터리의 경우 최신기술의 배터리라고 불리는데 이 배터리의 수명은 약 48만~80만km 라고합니다.  배터리 관련기술로는 타 회사보다 월등히 앞선다고 볼수있습니다.  테슬라는 제조기술뿐만아니라 고속충전의 인프라구축에도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고속충전기를 보유하고있기 때문에 장거리여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해당 고속충전기는 테슬라만 충전이 가능하여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성하는데요. 해당 고속충전인프라 때문이라도 테슬라를 구매하는 고객층이 높다고합니다.  스마트카로 비견되는 자동차가 바로 테슬라입니다.  모든 물리적 버튼들이 터치스크린안으로 들어갔으며 이를 음성으로 제어가능하게 되었는데 최신 모델인 모델3, Y에 적용이 되었고, 앞으로 출시될 사이버트럭에도 적용이 된다고합니다. 그리고 소프트업데이트가 필요하면 서비스센터에 가지 않더라도 원격네트워크로 업데이트가 되며,  주차중에는 넷플릭스같은 편의장치도 이용가능합니다.  벤츠S클래스를 판매량에서 모델S가 앞질렀습니다.  이 사건을 필두로 전기차가 내연기관을 대신할 것이다라는 긍정적인 전망이 늘어났는데요.  기존의 자동차회사들이 더 나은 전기차제작이 가능할것이라는 예상도 물론 존재합니다.  허나 항속거리만 봤을때는 타 자동차회사의 전기차는 테슬라의 60~70%정도밖에 되지 않으며,  제로백도 테슬라가 우위에 있습니다.  미국 최대의 자동차시장인 캘리포니아에서 테슬라 모델3가 일본 및 한국의 자동차보다 더 판매량이 높습니다.  더 좁고 더 비싼데도 말이죠.  이유는 최초구매가격은 비싸지만 유지비가 저렴하기 때문인데요.  배터리의 수명이 길며 중고차의 가격방어가 비교적 잘되어있으며, 연료비가 저렴합니다. (10만km 주행시에 천만원가량 절약가능) 그리고 일반내연기관 자동차는 오래될수록 진동이나 고장이 잦은데 테슬라의 경우 무진동이며 부품이 적기 때문에 고장확률도 낮습니다.  유일한 단점으로는 자동차의 마감상태가 좀 불량하다는것인데, 대표적으로 단차문제나 내부 품질문제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해당문제는 해결이 되어가고있습니다.

 

테슬라에 관한 나의 생각

일단 자동차에 관한평을 하기전에 일론머스크부터 보면 정말 대단한 사람이다.  현실판 아이언맨이라고 불리는데 그렇게 불린만 하다는게 내 생각이다.  많은 사람들이 테슬라는 자동차회사라고 생각하는데 내 생각은 좀 다릅니다. 자동차회사이기 보다 종합 IT 회사라고 하는것이 더 맞을것 같습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우주산업도 머지않아 화성까지 정복할수있지 않을까하네요.  우리나라에서는 테슬라 모델3가 매우 인기 있는 차종인데 자율주행이 너무 편합니다.  최고급옵션으로 탑재시 IC도 빠져나간다고 하니 대단한 기술이네요.  국산차도 하루빨리 개발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