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현대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산차의 자존심 현대자동차의 역사 및 특징을 알아보자

 

 

현대자동차의 역사 및 특징

 정주영회장이 1940년도 일제강점기에 아도서비스라는 자동차 정비공장을 인수했는데 그것이 현대자동차의 근원으로 보고있습니다.  당시에 '빠르고, 정확하고, 납기는 철저히 준수'라는 철학으로 많은 이익을 냈다고 합니다. 이후에 공장이 불타고 625까지 일어나서 사업이 어려웠으나, 해방이후에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설립하며 살아났다.  1967년에는 미국의 포드와 기술제휴를 맺었고 1970년대에는 메르세데스-벤츠와도 기술제휴를 맺었습니다. 1974년 부터는 연 5만60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자동차 공장을 건설해서 포니를 시작으로 발전했고, 쏘나타를 생산하며 한국 최대의 자동차기업으로 떠올랐습니다.  2년뒤인 1976년도에 에콰도르에서 포니 5대를 팔며 첫 수출을 시작했습니다.  2002년 한일월드컵 후원사로 선정되어 전세계적으로 위상을 드높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경쟁사들보다 큰 차체 및 실내공간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한국의 소비자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는데 크고 넓은 차를 특히나 한국인들이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도 제네시스 G90의 경우 벤츠 S클래스보다 큰 크기를 자랑합니다. 비슷한 크기의 차라도 실내공간을 뽑아내는 능력은 세계 탑급이라고 생각되네요.  실제로 렉서스의 기함급인 LS등급의 세단도 현대 쏘나타보다 작습니다.  그리고 1999년 3월에 기아차와 아시아차를 인수한 뒤로 국내자동차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전세계적으로도 판매량 10위권안에 꾸준히 들고있습니다.  신차품질은 좋으나 갈수록 내구성이 떨어진다는 평이 많습니다.  자동차품질을 확인하는 척도인 J.D. Power의 초기품질조사에서는 14년이후 꾸준히 8위이상으로 준수한 편입니다.  그러나 3년후 실시하는 내구품질조사에서는 20위 밑으로 내려가며 낮은 순위에 랭크되어있습니다. 결론은 시간이 지날 수록 불량이 많이 발생한다는 점이죠.  신차수송은 현대자동차 계열사인 현대글로비스가 맡고 있습니다.  아산공장의 경우 34번국도와 43번국도를 통해서 신차를 배송하는데 대량수송의 경우 34번 국도 인주공단 교차로에 수십대의 탁송차량이 국도에 올라오는 장관이 펼쳐집니다.  화물열차처럼 긴 행렬로 이어지기 때문이죠.  이때는 공장측 인력이 교통을 관리한다고 합니다

 

 

현대자동차의 장단점

 한국내에서는 경쟁사 대비해서 저렴한 가격에 자동차를 판매했고 동급중에서는 가장 넓은 실내공간을 자랑합니다.  특히 독자기술개발에 꾸준히 투자하는 회사이며 그러한 면을 바탕으로 일본, 유럽의 자동차기업과 비교하여 매우 짧은 시간안에 격차를 줄인 상태입니다.  미쯔비시 자동차와 기술협력 관계를 통해서 도움을 받던 관계에서 지금은 자체기술을 바탕으로 설계부터 생산까지 가능한 회사로 발돋움 하였습니다.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결국 자체엔진을 개발했고, 자회사인 현대모비스를 통해서 부품까지 공급받을수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2.4L GDI의 YF소나타의 경우는 미국 EPA측정 기준으로 35MPG의 효율로 동급 최강이며, 이러한 수치는 하이브리드에 맞먹습니다.   그리고 변속기 부터 시작해서 시트까지도 독자개발 및 생산가능합니다. 특히 변속기 자체생산의 경우는 VW, GM, 벤츠, 토요타, 닛산 외에는 없습니다.  요즘에는 대세가 다운사이징인데 현대차는 일부러 소극적이라는 평가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일종의 보여주기를 위한 대상이며 드러나는 스펙을 중시 여기기 때문에 배기량이 높은 차량이 더 좋은차량이라는 인식이 깊게 뿌리 내렸기 때문이죠.  그리고 GDI 엔진들의 품질 결함이 논란이 되고있습니다.  특히 타엔진의 경우 엔진에 구멍이나거나, 실린더내부 스크래치가 생기는 일도 생긴다고 하네요. 

 

 

현대자동차에 대한 생각

현대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우리나라에도 세계적인 자동차기업이 존재한다는것 자체가 자랑스럽습니다.  앞으로도 기술개발과 멋진 디자인으로 좋은차를 만들어 주면 좋겠습니다.  한국에서 명실상부 자동차업계 1위인 현대자동차. 세계에도 판매하면서 대한민국의 자존심을 세워주고 있는 대단한 기업입니다.  부품부터 완성차까지 다 진행할수있는 회사는 전세계적으로도 몇개 없습니다.  그중에 우리나라의 현대차가 있다는 것을 보면 실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예전에 비해 매우 좋아진 상품성과 성능으로 앞으로도 승승장구하기를 희망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